본문 바로가기
너를 위한 정보

오토바이 중고 거래 서류와 방법

by №#Br o 2022. 5. 24.

오토바이 중고 거래 시 필요한 서류와 확인해야 하는 서류를 알아보고 거래 방법과 준비물, 이륜차 보험 가입, 오토바이 번호판 등록 등 오토바이 중고 거래에 관한 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오토바이 중고 거래

  • 중고 오토바이 거래 방법
  • 오토바이 중고 거래 서류 및 준비물
  • 오토바이 명의 이전 시
  • 오토바이 번호판 등록
  • 중고 오토바이 구매 요령

 

중고 오토바이 거래 방법

 

1. 개인 간 직거래

 

개인 간 직거래의 장점은 오토바이 상사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것이고 단점은 구매 시 전문가가 아니라면 오토바이 상태를 정확하게 알 수 없어 문제가 많은 오토바이를 구매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향후 수리비가 많이 들 수 있습니다.

 

2. 오토바이 상사에서 구매

 

오토바이 상사에서 구매 시 장점은 대부분 문제없이 탈 수 있도록 기본적인 정비는 다 해놓고 판매를 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향후 문제가 생길 여지가 개인 간 거래보다 적고 만일 문제가 생기더라도 대부분의 상사에서는 자기 가게에서 판매한 오토바이에 대해선 일정 기간 동안 A/S를 해주기 때문에 관리가 쉽습니다.

 

다만 이러한 이유로 개인 간 거래보다 가격은 높은 편입니다.

 

오토바이 중고 거래 서류 및 준비물

 

구매 시 확인해야 하는 서류(판매 시에도 동일)

  1. 판매자 신분증 사본 - 이미지 파일 가능
  2. 자동차 양도 증명서(양도인, 양수인 직접 거래용) - 양도인 인감도장 확인 필수
  3. 이륜자동차 사용 폐지 증명서 - 차대번호 확인 필수

 

오토바이 중고 거래 시 위의 서류 세 가지는 판매자가 준비하는 것이며 만약 세 가지 중 하나라도 없다면 거래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섬네일-자동차양도증명서
중고 오토바이 거래용 자동차양도증명서

 

보이져-차대번호-확인법
보이져 차대번호 확인하는 방법

 

구매 시 준비해야 하는 서류

  1. 구매자 본인 신분증
  2. 헬멧
  3. 책임 보험 가입
  4. 번호판 등록 시 필요하므로 1만 원 가량 현금 소지

 

신분증은 번호판 등록 시 필요하니 소지해주시고, 오토바이를 구매하고 바로 운행하는 경우 헬멧은 필수로 착용하여야 하니 따로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 책임 보험을 가입하셔야 번호판 등록이 가능하므로 오토바이 구매 후 바로 책임 보험을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오토바이 명의 이전 시

 

이 전에 쓰던 번호판을 폐지하고 위의 방법처럼 신규로 등록해서 사용할 수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전의 쓰던 번호판을 그대로 명의만 이전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판매자가 폐지 전이고 거래 시 같이 있거나 위임장이 있다면 가까운 시청이나 구청, 주민 센터, 차량 등록소 등에 방문하여 명의 이전을 할 수 있습니다.

 

명의 이전 시 필요 서류

  1. 이륜자동차 신고필증
  2. 양도증명서 - 인감도장 확인
  3. 판매자 신분증 사본
  4. 구매자 신분증 사본
  5. 이륜차 신고사항 변경 신청서
  6. 현금 3,000원 (카드/이체 안됨)

 

위임장을 제외한 나머지 서류들은 등록, 폐지가 가능한 관공서에 대부분 비치되어 있습니다.

 

판매자 없이 구매자 혼자 명의 이전하는 경우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위임장은 관공서에 비치되어 있지 않고 빈 종이에 양수인, 양도인 이름, 주민번호, 전화번호 기재 후 양도인(이름)이 양수인(이름)에게 이륜차 등록 권리를 양도함이라고 기재하면 됩니다.

 

* 명의 이전 전에 책임 보험 가입은 필수입니다. 

 

중고 오토바이 보험 가입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화재 등에서 이륜차 보험으로 가입 가능하며 출퇴근용으로 기본적인 책임 보험만 가입 시 1년에 30만 원 내외로 가능했고 DB손해보험에서 대인 무한, 대물 배상 1억까지 추가했을 시 1년에 약 52만 원의 보험료가 측정되었습니다.

 

* 저는 DB손해보험에서 가입하였는데 가격이 가장 저렴하진 않았지만 첫 가입임에도 불구하고 대인, 대물 배상을 추가로 넣을 수 있어 선택하였습니다.

 

이륜차보험-금액
이륜차보험 가격

오토바이 번호판 등록

 

책임 보험을 가입하고 시청, 구청, 주민 센터 중 편한 곳으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안 되는 곳도 있을 수 있으니 방문 전 해당 기관에 전화로 확인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번호판 등록 비용(현금 필요)

 

인지세 3,000원 / 번호판 비용 2~3,000원 / 취등록세 125cc 이하 2% , 125cc 초과 5% 

 

보이져 125 기준 약 4만 원가량의 등록 비용이 발생하였습니다.

 

*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것을 고려해 본인이 번호판을 폐지했다 재등록하는 경우 취등록세는 면제되고, 등록면허세 15,000원만 부과됩니다.

 

중고 오토바이 구매 요령

 

오토바이를 처음 구매하는 것이라면 가장 먼저 내가 타고 싶은 오토바이가 뭔지, 내가 가진 운전 면허증으로 탈 수 있는지, 시세는 얼마인지, 사용 용도가 출퇴근용인지 배달용인지 투어용인지 등을 정확하게 정하고 구매하여야 합니다.

 

125cc 이하까지는 1종 보통 운전면허만 있어도 탈 수 있으며 125cc가 넘을 시엔 2종 소형 면허를 따야 탈 수 있습니다. 2종 보통 면허를 가지고 있을 시엔 수동 기어 오토바이는 탈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300cc 스쿠터를 샀는데 2종 소형 면허 없이 탄다면 불법인 것입니다. 이러면 벌금은 물론 기존에 가지고 있던 1종 보통 운전면허도 취소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곳은 오토바이 관련 카페들입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 등 오토바이 관련 카페를 검색해서 내가 타고 싶은 오토바이에 대한 정보를 수집 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토바이 중고 거래 서류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안전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